함께하는 한숲

사랑과 희망을 나누는 따뜻한 세상
소식
  • 공지사항
  • 이야기마을
  • 소식지
  • 언론보도실
  • 사진갤러리
  • 영상갤러리
목록
board_view
제목 글쓴이 날짜 Hit
‘어서와~ 국립한글박물관은 처음이지?’ [KB국민카드 Yello멘토링 한국어학당] 강사들과의 만남 홍보팀 2019-09-17 [09:32] 83






‘어서와~ 국립한글박물관은 처음이지?’

[KB국민카드 Yello멘토링 한국어학당] 강사들과의 만남






[크기변환]KakaoTalk_20190916_145927036.jpg

[크기변환]IMG_1413.JPG






슬금슬금 빨갛게 물들 준비를 하는 나무 아래서 책 한 권이 어울리는 초가을 어느 날, 일상을 벗어나 다른 분위기에서 [KB국민카드 Yello멘토링 한국어학당] 선생님들과 만남을 준비했는데요, 오늘 만남의 장소는 교실이 아닌 용산에 위치한 국립한글박물관!


유능한 강사님들도 아직 와보지 못했던 국립한글박물관이라 모두들 소풍가듯 즐거운 마음으로 와주셨고, 의미 있는 만남에 의미 있는 장소라 오늘의 모임(교육)이 더욱 알차고 유익한 시간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크기변환]IMG_1400.JPG

page.jpg
page1.jpg

[크기변환]IMG_1412.JPG




제일 멀리 전북 전주에서 기차를 타고 새벽에 출발하여 오신 강사님의 도착을 시작으로 열두 분의 선생님들이 온갖 수목이 어우러진 오솔길을 따라 환한 웃음을 지으며 어김없이 박물관에 도착하셨습니다.


카페에서 찻잔 속에 비친 가을 하늘과 교사와의 인사를 담았습니다. 그리고 역사책에서만 볼법한 경천사지 10층 석탑 옆 식당에서 깔끔한 오찬으로 정도 나누었습니다. 식후경~ 문화재 앞에서 여유로운 단체 사진 한 컷도 찍어봅니다^^*






[크기변환]KakaoTalk_20190916_145929111.jpg


[크기변환]IMG_1414.JPG


[크기변환]IMG_1415.JPG


[크기변환]IMG_1418.JPG






박물관 내 정원 속에는 물고기가 노니는 호수가 쫙 펼쳐져 있고 그 곁에 당당히 세워져 있는 청자 정에 다 함께 올라 기둥에 기대어 쭉 둘러앉았습니다. 잠시 비가 내린 후라, 청자 위에 오르니 더욱 선선한 바람도 잘 통하고 시원하여 마치 피크닉을 나온 듯 기분이 들뜨기도 하였습니다.






[크기변환]IMG_1421.JPG


[크기변환]IMG_1423.JPG


[크기변환]IMG_1426.JPG


[크기변환]IMG_1435.JPG






자~ 이제부터 추워지기 전 마음의 양식을 넣고자 오늘의 해야 할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오늘 교육 진행을 맡아주신 김금훈 교수님의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방법]을 주제로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강의에 앞서 강사들을 대상으로 DISC 유형검사를 체크하며 이 자료를 통해 자신의 성격유형, 행동유형, 대화 분석이 시작되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패!
➀자신의 행동유형과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현장), ➁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한국어 의사소통), ➂자신에게 맞는 갈등관리, 대인관계 유지방법, 학습방법을 발견하여 적용할 수 있다.
 
위의 내용으로 교수님의 강의를 열심히 들으며 또 하나의 배움을 실천하고 계시는 강사님들의 모습이 진지합니다.





[크기변환]IMG_1438.JPG


[크기변환]IMG_1441.JPG


[크기변환]IMG_1443.JPG


[크기변환]IMG_1453.JPG






드높고 푸른 하늘 속 구름, 배롱나무꽃과 어우러져 서 있는 석조 탑 사이를 걸으며 자신을 다시 돌아보고 깨닫게 되는 소중한 시간, 힘겹다고만 생각하고 수업을 진행했던 지난날들, 이제는 더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느끼고 그간의 각 한국어학당에서의 아동 개별 지도사례 힘 나눔을 공유하였습니다.






[크기변환]IMG_1466.JPG


[크기변환]IMG_1471.JPG


[크기변환]IMG_1474.JPG





한글 꽃 마중 나서다, 한글아 안녕?


박물관 해설사와 함께 한글을 만나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현존하는 문자 가운데 가장 완전한 글자, 세종의 한글 창제는 인류사의 빛나는 업적. 국어 교과서의 변천사 등을 들으며 해설사의 질문에 한국어학당 강사님들 예외 없이 명쾌한 답을 하시는데 역시 엄지척이었답니다.


한국어 교육자로서 ‘한글’의 지나온 역사와 오늘날 한글의 일상적 모습을 돌아보고 한글의 미래를 함께 생각해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크기변환]IMG_1484.JPG


[크기변환]IMG_1486.JPG


[크기변환]KakaoTalk_20190916_094617808.jpg





일정을 마치고 박물관 기념품을 살 수 있는 가게가 있어 아이들에게 [나랏말ㅆ.미] 표지의 노트를 사서 주기로 했습니다.


‘이 노트에 동시를 필사하거나 직접 창작한 시를 적어 놓은 노트로 활용하려 합니다. 어제 했더니 아주 반응이 좋더라고요,^^’ 일상으로 돌아와 한국어 수업을 마친 선생님이 보내신 피드백 내용입니다.  이런 맛으로 소리로 듣고 느껴보는 한글을 만나며 유익하고 힐링이었던 한글박물관에서의 강사들과의 만남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크기변환]IMG_1460.JPG

[크기변환]IMG_1465.JPG






[KB국민카드 Yello멘토링 한국어학당]은 KB국민카드,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 (사)함께하는한숲 사무국에서는 2차에 걸쳐 기관방문이 있었습니다.


각 기관 소재의 지리적 위치, 주변 상황, 학습 공간, 인근 지역의 초등학교의 다문화 및 외국인 아동의 실태 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강사님들의 교실 수업 참관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을 통해 문화 간 갈등을 예방하며 더 나아가 다문화 아동의 정체성을 보호하고 자긍심을 갖게 하는 교육, 즐겁게 참여를 통한 아동이 주체가 되는 학습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장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기관장님이 매우 협조적이고 지속적인 언어학습이 되었으면 바람이 매우 컸습니다. 이에 현장에서의 지도교사의 경험과 학습지도 방법의 효과성, 교사와의 친밀한 관계성을 참고로 하기 위한 『다문화아동들을 위한 KB국민카드 Yello멘토링 한국어학당』 강사설문지를 작성하였답니다.


얼마 남지 않은 [KB국민카드 Yello멘토링 한국어학당]의 참여 아동 모두가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사) 함께하는한숲(Together Hansup)은 아동,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며 사랑과 희망을 주기 위해서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 함께 참여할 분들이 더 많아져서 희망의 메시지가 세상 끝까지 펴지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KakaoTalk_20190410_142027283_01.jpg KakaoTalk_20190410_142027283_02.jpg







기업 임직원 및 단체 봉사활동 내역은 아래 [활동살펴보기]에 들어가시면 볼수 있어요.
[활동 살펴보기]



목록
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
12345678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