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한숲

사랑과 희망을 나누는 따뜻한 세상
소식
  • 공지사항
  • 이야기마을
  • 소식지
  • 언론보도실
  • 사진갤러리
  • 영상갤러리
목록
board_view
제목 글쓴이 날짜 Hit
‘한글로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라.’ KB국민카드 Yello멘토링 한국어학당 전문강사 교육실시 홍보팀 2019-04-08 [12:12] 321




'한글로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라.'

KB국민카드 Yello멘토링 한국어학당 전문강사 교육

  


[크기변환]page.jpg

[크기변환]IMG_8725.JPG





지난해 10, [KB국민카드 Yello멘토링 한국어학당] 간담회를 필두로 거대한 세종대왕호에 승선하여 ()함께하는한숲과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 KB국민카드의 관심과 지지에 힘입어 특히 각 학당의 기관장님이 협조하시고 교육 강사님의 열정으로 순항을 하고 있음에 감사드리며 잠시 쉬어 가는 장이 마련되었습니다.

 

329, 수북하게 희망을 알리는 개나리꽃이 설렘으로 강사님들과 만나고 인사를 나누며 한글로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라지도 강사의 경험과 학습지도 방법의 효과성, 아동과의 친밀한 관계성을 공유하며 이미 제출된 지도사례 피드백을 통해 한국어학당 교육지원 전문성을 강화하고 한국어 교육방안 및 활용을 습득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크기변환]page2.jpg

[크기변환]page3.jpg

[크기변환]page1.jpg





아동은 스스로 할 수 있음에도 자신감이 없어 익숙하지 않은 단어나 문장의 경우 포기하고 시도하지 않는데 학교에서 친하게 지내는 친구와 수업을 하면서 포기하지 않고 천천히 지도하신답니다.

 

3학년 아동인데 쟤는 1학년 책으로 공부해라고 친구들이 말하면 공부를 많이 못 해서 그래라고 대답하는 긍정의 힘이 발휘되는 과정을 지켜보며 소리 내어 읽기, 받아쓰기, 빙고 게임 등으로 지도하시는 강사님의 미소가 환하기만 했습니다.





[크기변환]IMG_8809.JPG

page4.jpg

[크기변환]IMG_8813.JPG





나는 한국말을 잘하는데, ‘많은 아이 중에서 왜 몇몇 사람만 이 공부를 해야 하는지 이유를 말해달라고하는 00, 특별한 대우가 아니라 동등한 존재로 바라보며 자연스럽게 융화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해서 아동의 관심사를 나누고 게임을 하면서 스스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아이가 되었다고 하시며 그간의 애쓰신 모습이 보입니다.

 

사례를 듣고 때론 웃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고 힘드시겠구나! 등의 분위기 속에서 한결같이 사랑이라는 교육의 요술 방망이로 부드럽고 따뜻하게 콩나물시루에 물 주듯이, 칭찬하는 인내의 시간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현장의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page5.jpg

page6.jpg




중식을 나눈 후 오산시립지역아동센터 한국어학당 강사님의 한국어 지도 실제 모의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언제, 어디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하며 이야기 상상하기> 주제로 요술 항아리와 어린이국어대사전을 학습 도구로 보여주셨는데요. 재미있는 전래동화 속으로 빠져서 허우적대면서도 어려운 단어를 익히고 상상하며 재미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 학습이 되었답니다.




page7.jpg

page8.jpg





마지막으로,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업 상담에 관한 이론과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육교재를 실제 실습함으로써 이들의 학업을 촉진하기 위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국어 교육 전문가의 강의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첫 강의는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으로 아동은 다르다’(부모의 직업, 국적, 외모, 발음 등 )로 인해 교우관계를 제대로 맺지 못한다면 사회규칙습득공간인 학교(사회) 부적응과 앗싸(Out-sider) 또는 반항적이고 폭력적인 불완전한 정체성 형성으로 연결될 수 있다. ‘나는 누구인가?’ 정체성의 문제에 있어 과거보다 미래의 어떤 방향으로 나갈 것인가? 새로운 친구 만들기, 부모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교사도 안타까운 동정심으로 다가가지 않고 관심과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다름의 가치를 인정하는 방향으로 가다 보면 자기 애착이 형성되어 현재 나를 사랑하는주체가 되는 아동이 되는 지도방안을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크기변환]IMG_8856.JPG

[크기변환]IMG_8862.JPG

[크기변환]IMG_8868.JPG

[크기변환]IMG_8872.JPG

[크기변환]IMG_8878.JPG

[크기변환]IMG_8873.JPG


다음 강의는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과 성인 대상 한국어 교육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아동에 대한 한국어 교육방안을 학습할 수 있었는데요. 발화는 쓰기, 듣기의 연속 상에 있으므로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단계에서 흥미를 유발해 정확성 강화를 연습하며 전신반응교수법으로 유창성 강화를 위한 학습을 진행해야 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말할 수 있게 한다.

-그들에게 말할 기회를 준다. 라는 한국어 강사로서의 자부심으로 재미있는 선생님이 되시기 바라는 결언으로 강의를 마쳤습니다.




[크기변환]IMG_8841-11.jpg





다문화 아동을 특별한 눈으로 바라볼 경우 이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교육은 어렵습니다.

도움을 받는다’ ‘추가로 교육받는다라는 상황보다 다문화 아동이 주체가 되는 교육이 필요한데 이 교육의 장을 통해 지도법, 변화과정, 멘토링으로 학습자와 친밀감이 형성되어 좀 더 아동들이 행복한 교실에서 주체적으로 만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준비해 준 모든 교육과정과 살이 되는 좋은 정보 등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이구동성으로 전하시는 한국어강사님 모두 파이팅이며 수고하셨습니다. 지혜는 뿌리이고 겸손은 나눔 자체이고 선행은 열매이다명언을 새기며 다음 교육의 장에서 만나 뵙기로 하였습니다.


() 함께하는한숲(Together Hansup)은 아동,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며 사랑과 희망을 주기 위해서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 함께 참여할 분들이 더 많아져서 희망의 메시지가 세상 끝까지 펴지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일시후원신청하기.jpg   정기후원 신청하기.jpg


  

기업임직원 및 단체 봉사활동 내역은 아래 [활동살펴보기]에 들어가시면 볼수 있어요

[활동 살펴보기]



목록
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
12345678910